이 글은 앞서 올린 두 글에서 설명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코드를 사용할 줄 모르거나 자바에 익숙하지 않은 초심자용이다.


지형 정보를 받는 http://www.vw-lab.com/52 

건물 정보를 받는 http://www.vw-lab.com/53

이 두 글에 나온 깃허브의 코드는 아래 글을 따라해보면서 실행할 수 있다.



1. 자바 JDK(Java Development Kit) 다운받기



우선,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받는 자바런타임라이브러리와는 달리 자바JDK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한다. 구글에서 위와 같이 검색하고, Downloads 페이지를 들어가서 자신의 운영체제와 맞는 버젼을 다운 받는다.




윈도우의 경우 위의 그림에서, 아래의 두 개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버젼을 다운받으면 된다.




2. 이클립스 설치


자바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는 개발환경(코드 수정 및 실행 프로그램)이다. 역시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해서 다운받는다.






대표이미지


현재 버젼의 코드네임은 OXYGEN. 





다운로드 받고 설치한다. 설치 중간에 어떤 버젼을 설치할 것인가를 물어보는데, 맨 위에 있는 ....Java.... 를 선택하면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처음 실행을 시키면 , 첫 실행에서만 작업폴더 경로를 설정하라고 물어본다.

여기서는 D:\java2 로 두었다.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시킨 후 오른쪽에 접혀 있는 pakage explorer를 펼치면 아마도 위와 비슷한 화면이 나올 것이다.

이제 프로젝트를 등록할 차례.




위와 같이 File → New →Java Project 로 들어가 선택한다.






이름은 Vworld 정도로 해둔다. 기본 설정을 바꾸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나온다. 곧바로 Finish를 누른다.



3. 코드 다운받기



위의 링크로 들어가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Clone or Download  Download Zip 을 누른다. 자동으로 다운된다.

일단 압축을 풀어둔다. 

lib 폴더와 하위 파일들을 앞서 이클립스에서 등록한 작업 폴더 밑으로 옮겨준다. 즉, D:\Java2\lib 가 되도록 한다.




4. 라이브러리와 코드 등록



다시 이클립스로 돌아와 먼저 라이브러리를 등록한다. 위에 보이는 경로에서 Confihure Build Path를 선택한다.





 Java Build Path → Add External JARs를 선택한 후,




Java2(작업폴더) 밑에 옮겨 둔 lib 파일들을 선택해서 등록한다.





위와 같이 등록이 되어 있을 것이다. Apply and Close 후 빠져나온다.




위의 화면처럼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제 코드를 옮길 차례다. 다운로드 후 압축을 푼 위의 두개 폴더를 선택한 후 복사(Ctrl-C).






이클립스에서 src를 선택한 채로 붙여넣기한다.



위의 화면처럼 등록이 되었을 것이다. 두 폴더들도 자동적으로 실제 D:\Java2\Vworld 밑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파일을 열어보면 한글이 깨져보일 수 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Properties 선택.





Resource 에서 파일 인코딩을 UTF-8로 바꿔준다.

이제 한글이 잘 보인다.





5. 실행하기





이제 코드를 차례차례 수정하면서 실행하면 된다. 

DEMCralwer.java 와 Building3DCrawler.java 모두 비슷하게 바꿔주면 된다.


일단 원 글에서 설명한대로 Vworld에서 api키를 신청 후 받아서 위의 자리에 대체시켜준다.







저장 폴더를 바꾼다. 역시 원 글 참고. 형식은 위와 같이 맞춘다. 역슬래시(\) 두개로 폴더를 구분해주며, 마지막도 역슬래시 두개로 끝내야 한다.





지도에서 직사각형 형태의 영역을 설정하여 안쪽에 해당하는 영역의 데이터를 받아올 수 있다. 

가져올 영역의 좌하단 꼭지점, 우상단 꼭지점의 경위도를 위와 같이 연속적인 순서로 넣어준다. 

구글맵의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면 경위도가 나온다. 구글맵은 위도 경도 순서인데, 그것을 그대로 복사해서 넣어주면 된다.






이제 교량을 받아올 것인지, 건물을 받아올 것인지 선택. 역시 원 글 참고. 여기까지 하고 실행하면 된다. 







아이콘 중에 플레이 모양 버튼을 누르면 실행된다.






아래의 콘솔 창에 진행경과가 나온다.

간혹 서버와의 응답 문제로 에러가 난다. 

멈출 경우에는 최종 시도된 파일을 찾아 지워준다. 보통의 경우, 기록되다가 중간에 파일이 불완전하게 마무리 된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냥 다시 실행시키면, 중복된 파일들은 알아서 건너뛴다.

이제 실행이 끝나면 원 글을 참고하여 필요한 파일들을 사용하면 된다.





6. 참고


만약 텍스쳐 이미지 없이 하얀 모델을 원한다면 불필요하게 텍스쳐 파일을 받을 필요가 없다. 

시간과 저장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부분들을 찾아서 주석처리한다. 슬래시 두개를 연속으로 줄 앞에 쓰면 녹색으로 변하면서 그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 설명문으로 바뀐다.

DEMCralwer.java 에는 두 곳, Building3dCrawler.java 에는 총 네 곳이 있다.


물론 나중에라도 필요하면 주석을 풀고 실행시켜 추가적으로 가져올 수 있다.











세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검색하시면 많은 내용들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설치와 같은 많은 부분들이 인터넷에 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설치 방법들이 있습니다. 기초적인 질문에는 답변을 드리지 못할 수도 있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COMMENT : 0 TRACKBACK : 0

Category

Etc.

Date

2018.03.27 10:12

위로가기